다음의 소셜메트릭스(http://insight.some.co.kr) 는 국내 텍스트 마이닝 전문 업체인 다음이 자연어 처리기술과 텍스트마이닝 기술을 바탕으로 블로그와 트위터 문서를 분석해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소셜 메트릭스는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에 대해 소셜 미디어에서 노출된 빈도 추이와 관련 연관어 맵을 제공하고, 각 키워드에 대한 긍정과 부정과 같은 감성정보 및 날짜별로 가장 많이 확산된 트윗 메시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셜매트릭스 이용은 공짜입니다.
여기서는 소셜 메트릭스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를 드리려고 합니다.
소셜매트릭스 홈페이지 접속
브라우저에서 http://insight.some.co.kr 를 입력하고 소셜매트릭스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소셜매트릭스의 화면구성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면, 갈색 영역에서 상단에 표시된 (1)번 영역에 알고 싶은 검색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부동산’으로 조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2)번 영역은 트위터와 블로그에서 현재 가장 관심 있는 검색어들의 순위가 표시됩니다.
소셜 검색 화면
소셜매트릭스 홈페이지에서 검색어를 입력한 후에 엔터를 치시면 ‘소셜 검색’ 화면으로 전환이 됩니다. ‘소셜 검색’ 화면은 입력된 검색와 관련된 연관, 감성 키워드 순위와 주간 급등 키워드 순위를 표시합니다.
[ 소셜 검색 화면 ]
‘소셜 검색’ 화면에서 ‘연관 키워드 순위’ 를 보시면 1위로 ‘네이버’가 나옵니다. 이 연관 키워드가 왜 나왔는지 알고 싶다면 ‘네이버’를 더블클릭하면 ‘네이버’ 와 연관된 트위터와 블로그의 내용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팝업 창이 나옵니다. 이를 통해서 연관 검색어에 대한 내용을 세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연관 검색어 관련 트위터, 블로그 내용 확인 팝업창 ]
여기서는 ‘부동산’을 통해서 검색을 했는데, ‘동탄’, ‘판교’, ‘광교’와 같은 세부 지역명으로 검색을 한 후에 트위터와 블로그의 게시 건수를 보면, 지역별 관심도에 대한 상대 비교도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소셜 인사이트’ 화면
상단 메뉴에서 ‘소셜 인사이트’ 를 클릭하시면 ‘소셜 인사이트’ 화면으로 전환이 됩니다. 이 곳에서는 ‘탐색어 맵’, ‘탐색어 추이’, ‘탐색어 여론’ 세가지의 메뉴가 있습니다.
탐색어 맵
‘탐색어 맵’ 화면에서는 ‘인물’, ‘단체’, ‘장소’, ‘상품’, ‘속성’, 브랜드’, ‘심리’ 등에 대한 자세한 상황들을 묘사해줍니다. 이를 통해서 ‘부동산’ 과 관련해서 가장 관심지역을 표시해 줄수 있으며 사람들의 ‘심리’ 상태들도 알려줍니다. 연관어와 관련된 자세한 블로그나 트위터 내용을 확인하고 싶으면 탐색어를 더블클릭하시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이를 통해서 사람들이 부동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탐색어 추이 화면
탐색어 추이 화면에서는 ‘탐색어 추이’ 와 ‘긍/부정 추이’에 대한 정보를 알려줍니다. 먼저 ‘탐색어 추이는’ ‘부동산’ 과 관련된 검색 횟수 정보를 알려주며, ‘긍/부정 추이’는 부동산에 대한 사람들의 심리 상태를 알려줍니다. 이를 통해서 ‘부동산’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에 대해서 감을 잡을 수가 있습니다.
탐색어 여론 화면
마지막으로 ‘탐색어 여론’ 화면입니다. 여기서는 사람들의 심리상태를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부동산’에 대한 사람들의 심리상태가 ‘긍정’ 인지, ‘부정’ 인지, ‘중립’ 인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러한 분석에 토대가 된 검색어들을 보여줍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려면 ‘탐색어’를 더블클릭하시면 관련 검색어에 대한 트위터, 블로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여기서 제공하는 정보들을 토대로 당사자가 최종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자동적으로 최종 선택을 해 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들만으로도 이 사이트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 보다는 조금 더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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