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회로는 불 대수를 물리적 장치에 구현한 것으로, 하나 이상의 논리적 입력값에 대해 논리 연산을 수행하여 하나의 논리적 출력값을 얻는 전자회로를 말한다. AND, OR, NOT의 기본 불 대수를 수행하며, 이 기본적인 불 대수들의 결합으로 복합적인 논리 기능을 수행한다.
논리회로에 앞서 선행되어야 하는 토픽들
(1) 기본적인 논리함수
1) 논리곱(AND)
① 모든 입력이 1인 경우에만 1을 출력한다.
② AND 게이트 기호와 진리표
③ AND 게이트의 대수적 표현
2) 논리합(OR)
① 입력 중 최소한 한 개 이상의 입력이 1을 갖는 경우 1을 출력한다.
② OR 게이트 기호와 진리표
③ OR 게이트의 대수적 표현
3) 부정(NOT)
① 입력에 대하여 반대로 출력한다.
② NOT 게이트 기호와 진리표
③ NOT 게이트의 대수적 표현
4) XOR 게이트
① 두 입력이 서로 반대되는 조건인 경우 1을 출력한다.
② XOR 게이트 기호와 진리표
③ NOT 게이트의 대수적 표현
5) NAND 게이트
① AND와 NOT 게이트의 결합형태로 결과는 AND게이트와 반대로 동작한다.
② NAND 게이트 기호와 진리표
③ NAND 게이트의 대수적 표현
6) NOR 게이트
① OR와 NOT 게이트의 결합형태로 결과는 OR게이트와 반대로 동작한다.
② NOR 게이트 기호와 진리표
③ NOR 게이트의 대수적 표현
7) NXOR 게이트
① XOR와 NOT 게이트의 결합형태로 결과는 XOR게이트와 반대로 동작한다.
② NXOR 게이트 기호와 진리표
③ NXOR 게이트의 대수적 표현
(2) 불 대수 (Boolean Algebra)
1) 하나의 명제가 참 또는 거짓인가를 판단하는 데 이용되는 수학적인 방법
2) 동일한 성능을 갖는 더 간단한 회로로 만들 수 있다.
3) 부울 대수를 사용하면 변수들의 진리표 관계를 대수식으로 표현하기에 용이하다.
(3) 불 대수의 기본 공식
1) 교환법칙
A ∙ B = B ∙ A
A + B = B + A
2) 결합법칙
A ∙ (B ∙ C) = (A ∙ B) ∙ C
(A + B) + C = A + (B + C)
3) 분배법칙
A ∙ (B + C) = (A ∙ B) +(A ∙ C)
A + (B ∙ C) = (A + B) ∙ (A + C)
4) 멱등법칙
A + A = A
A ∙ A = A
5) 보수법칙
A + A’ = 1
A ∙ A’ = 0
6) 항등법칙
A + 0 = A
A + 1 = 1
A ∙ 0 = 0
A ∙ 1 = A
7) 콘센서스법칙
AB + BC + CA’ = AB + CA’
8) 드모르강
(A + B)’ = A’ ∙ B’
(A ∙ B)’ = A’ + B’
9) 복원법칙
A’’ = A
10) 흡수법칙
A + A ∙ B = A
A ∙ A + B = A
(4) 불 대수의 간소화
1) 방법
① 불 대수의 기본공식을 이용하여 간소화 한다.
2) 예제
① Y = AB + AB’ + A’B
A ∙ (B+B’) + A’B
A∙(1) + A’B
A + A’B
(A+A’) ∙ (A+B)
1 ∙ (A+B)
(A+B)
② A + A∙B = A
③ A+A’B
(A+A’) ∙ (A+B)
1 ∙ (A+B)
A+B
④ A+A∙B’ = A
⑤ A ∙ (A+B) = A
⑥ A ∙ (A’+B)
(A ∙ A’) + (A ∙ B)
0 + (A ∙ B)
A ∙ B
⑦ 불 대수가 옳지 않은 것은?
가. A+A’∙B=A 나. A∙A=A
다. A+A∙ B’=A 라. A∙ (A+B)=A
가. A+A’∙B = (A+A’)∙(A+B) = 1∙(A+B) = A+B
나. A∙A=A
다. A+A∙ B’=A (흡수법칙)
라. A∙ (A+B)=A (흡수법칙)
(5) 카르노 맵 (K-map : Karnaugh Map)
1) 최소항과 최대항
최소항(Minterm)과 최대항(Maxterm)은 논리회로에서 카르노 맵 간략화를 위해 필요하다.
① 최소항
• 진리표에서 1의 값을 가지는 변수를 모두 찾아서 곱의합으로 표시할수 있는데 이를 최소항이라고 한다.
• 정사각형은 함수의 최소항들을 나타낸다.
② 최대항(Maxterm)
• 최소항은 곱들의 합 형태이고, 최대항은 합들의 곱 형태이다.
• 최대항은 최소항의 보수라고 볼수 있다.
2) 카르노 맵 간소화 규칙
① 함수에서 사용될 최소항들을 표 안에 표시한다.
② 입력변수가 2개(a,b), 3개(a,b,c), 4개(a,b,c,d)인 경우에 사용된다.
③ 2의 거듭제곱으로 묶는다 (1,2,4,8,16)
④ 이웃한 항끼리 묶는다.
⑤ 직사각형이나 정사각형의 형태로 묶는다.
3) 2, 3, 4 변수 맵
① 2변수 맵
• A’B’ + AB
② 3변수 맵
• A’B’C’ + A’B’C = A’B’(C’+C) = A’B’(1) = A’B’
Or
• AB’C’ + ABC’ = AC’(B’+B) = AC’(1) = AC’
• A’B’C’ + AB’C’ = B’C’(A’+A) = B’C’(1) = B’C’
③ 4변수 맵
• 2개 그룹
가. ABC’D + AB’C’D = C’D(AB+AB’) = C’D(A(B+B’)) = C’D(A(1)) = C’DA = AC’D
나. A’B’CD+AB’CD=B’CD(A’+A)=B’CD(1) =B’CD
• 4개 그룹
• 8개 그룹
4) 예제
① 논리 함수식 F(A,B,C) = ∑(2,4,5,7)으로 간략화하면
A’BC’ + AB’ + AC
② 다음과 같이 표시된 카르노(karnaugh)도를 간소한 식은
A+ C’
③ 다음과 같이 표시된 카르노(karnaugh)도를 간소한 식은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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