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소통 미디어였던 소셜미디어가 최근에는 트위터페이스북을 중심으로 활성화되면서 각 개개인의 목소리가 모여서 커다란 목소리를 내는 발언대로 바뀌었고사회 전반적으로 화제의 중심에 서 있습니다소셜미디어 기반 데이터는 기존의 트랜잭션(transaction) 데이터보다 훨씬 방대하고 다양한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각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서 직접적인 상호 소통을 통해 생성공유교환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시점의 사회 동향 및 사회 구성원의 행동 패턴을 표현하고 있다고 인식되고 있습니다.

 

기업들의 소셜미디어 활용

기업들도 마케팅 도구로 소셜 미디어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신문이나 TV등을 통한 전통적인 마케팅과 비교해 효과를 빨리 볼 수 있다는 점과 비용 대비 효과가 크다는 점에서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에 반하는 불리한 이슈가 터졌을 때를 사전에 감지할 목적으로 소셜미디어 분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이를 위해서 특정 키워드를 등록해 놓고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기업들이 이 부분에 대해서 민감한 것은 기업에 반하는 부정적인 단어를 빨리 파악하여 문제를 사전에 해결하기 위해서입니다.

 

소셜분석은 소비자가 어떤 걸 좋아하고 무엇을 선호하는지 추적하고 분석해서 행위를 구조화하는게 가능합니다이 구조화된 행위에 의미를 부여하고 선호도를 조사하는게 소셜분석의 중요성입니다과거에는 웹상에서 분석을 하려면 페이지 뷰가 얼마나 발생했고이용자가 얼마나 오래 있었는지 등을 조사했습니다현재는 소셜미디어의 확대로 소비자들의 사소한 행위들이 분석 가능한 데이터로 변환이 되었습니다.

 

 

호불호(긍정/부정파악

소셜미디어에서 빠질수 없는 부분이 호불호(긍정/부정조사입니다이전의 기업들은 결과와 이슈를 빨리 파악하기 위해서 키워드 기반 분석을 중요시하였습니다지금은 제품에 대한 고객 반응이 어떤지에 대한 자세한 사항들을 알고 싶어합니다시점을 기준으로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어떻게 변하는지 실시간으로 파악하길 원합니다.

 

키워드 기반 시맨틱에 대해서 말을 하자면 아주 잘하는데” 라는 문장을 보면 긍정의 의미라고 판단할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을 비꼬는 말일 수도 있습니다이런 중립적 의미를 문장 구조에서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자연어를 처리하는 규칙을 보면 우선 형태소를 먼저 분석한 뒤 주부부사부술어부를 통해 문장 전체에 대한 의미를 파악합니다이전에는 주부부사부술어부를 나눈 뒤에 이 구조에서 긍정적인 단어와 부정적인 단어가 몇 개 등장하는지를 통한 단순한 분석을 했습니다정확한 분석이 될 수 없는 이유입니다현재는 정교하게 구축된 사전들을 통해서 정확하게 문장의 의미를 파악해 내고 있습니다.

 

 

소셜분석의 영역

소셜분석은 소셜 필터링(Social Filtering), 소셜네트워크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 정서분석(Sentiment Analysis) 기법과 같이 전문적인 분석 테크닉 다수를 포괄하는 상위 용어입니다.

 

소셜 네트워크 분석툴은 사회구조와 상호의존성뿐만 아니라 개인그룹기관의 작업 패턴을 검토할 때 유용합니다소셜네트워크 분석에는 다양한 출처에서 데이터를 취합하고관계를 분석하고그 관계의 영향효능을 평가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소셜미디어의 구분

소셜미디어는 다음과 같이 구분될 수 있습니다.

 

① 소셜 네크워킹(Social Networking)

마이스페이스(MySpace), 페이스북(Facebook), 링크드인(LinkedIn) 과 프렌드스터(Friendster)와 같은 사교용 프로파일 관리 제품을 비롯해사람 찾기와 전문가 찾기에 인간관계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알고리즘을 적용하는 소셜네트워킹 분석(SNA, Social Networking Analysis) 기술을 말합니다.

 

② 소셜 협업(Social Cooperation)

위키(Wikis), 블로그인스턴트 메시징협업 사무실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과 같은 기술들이 있습니다.

 

③ 소셜 퍼블리싱(Social Publishing)

커뮤니티가 개인 콘텐츠를 취합해 유투브(YouTube)와 플리커(Flickr)와 같은 유용하고 커뮤니티가 사용 가능한 콘텐츠 저장소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④ 소셜 피드백(Social Feedback)

   유투브플리커디그(Digg), 딜리셔스(Del.icio.us), 아마존(Amazon)에서 보는 것처럼 특정 아이템에 대해 커뮤니티로부터 피드백과 의견을 얻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빅데이터 > 빅데이터 처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빅 쿼리(Big query)  (0) 2017.08.03
맵-리듀스(Map-Reduce)  (0) 2017.08.03
텍스트마이닝(Text Mining)  (0) 2017.08.03
데이터마이닝(Data Mining)  (0) 2017.08.03
인-메모리(In-Memory)  (0) 2017.08.0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