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파일 시스템은 급속히 늘어나는 구글의 데이터 처리를 위하여 설계된 대용량 분산 파일 시스템입니다구글에서 사용하는 많은 소프트웨어는 GFS로부터 데이터를 읽어서 가공하고 그것을 다시 GFS에 저장합니다. GFS는 항상 파일들을 여러 개로 복제하여 보관합니다.

 

[ GFS 구조]

 

 

구글 파일 시스템은 마스터(Master), 청크 서버(Chunk Server), 클라이언트(Client)로 구성됩니다마스터는 GFS 전체의 상태를 관리하고 통제하는 중앙 서버 역할을 수행합니다청크서버는 물리적인 하드디스크에 실제 입출력을 처리하고클라이언트는 파일을 읽고 쓰는 동작을 요청하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GFS 동작과정]

 

구글 파일 시스템의 동작과정을 살펴보면우선 클라이언트는 마스터에게 파일의 읽기/쓰기를 요청합니다요청을 받은 마스터는 클라이언트와 제일 가까운 청크서버의 정보를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해주고클라이언트는 전달받은 정보를 바탕으로 청크서버와 직접 통신하며 파일의 읽기/쓰기를 실행합니다.

 

청크서버가 고장날 경우마스터는 고장나지 않은 청크 서버를 이용하여 파일의 읽기/쓰기를 실행할 수 있으며마스터 서버가 고장나는 경우별도의 외부 장비가 마스터 서버의 고장유무를 체크하여다른 서버가 마스터 서버의 기능을 대체하게 됩니다이러한 방식으로 무정지 기능(Failuer Tolerance)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